자주묻는질문

본문 바로가기

FAQ 검색
FAQ 검색

자주묻는질문 목록

  1. 도메인 이란?

    인터넷상의 컴퓨터 주소를 알기 쉬운 영문으로 표현한 것으로 도메인은 네트워크를 관리하기 위한 영역이다. 예전에는 숫자로 된 IP주소가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시스템, 조직, 조직의 종류, 국가의 이름순으로 구분되어 있다. 

    도메인 이름은 최상위 도메인과 서브도메인, 호스트 이름 등으로 계층적으로 구성된다. 최상위 도메인은 ‘국가’를 의미하여 미국이라면 기관의 성격을 나타낸다. DNS(Domain Name system)란 인터넷의 도메인체계이다. 도메인 이름을 IP주소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며, DNS는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구별해 준다.

    [출처] 도메인 [domain] (두산백과)

  2. 호스팅 이란?

    제공자 등의 사업자가 주로 개인 홈페이지의 서버 기능을 대행하는 것. 기업의 대용량 메모리 공간 일부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홈페이지나 웹 서버 기능을 대행하는 서비스. 이로써 사용자는 웹 서버의 운영 관리와 고속 전용선을 상시 사용하므로 회선 사용료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사용자가 가진 도메인에서 홈페이지 개설부터 서버 관리까지 대행해주므로 독자 도메인 서비스라고도 한다. 한편, 서버를 갖고 있지 않은 사용자에게 웹 사이트나 서버 기능을 대여하는 것을 렌털 서버(rental server)라고 한다.

    [출처] 호스팅 [hosting] (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2011. 1. 20., 일진사)

  3. 트래픽 이란?

    트래픽(traffic)은 ‘교통’이라는 영단어입니다. 컴퓨터 용어에서 트래픽은 전화나 인터넷 연결선으로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을 말합니다. 트래픽 양이 많다는 것은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이 많다는 것을 뜻하게 되는 것입니다.

    홈페이지를 예로 들어 보자면, 홈페이지를 인터넷 브라우저에 띄우기 위해서는 서버에 파일을 올려놓고 사용자가 웹페이지에 접속을 할 때마다 필요한 정보를 다운로드 해야 하는데, 여기서 다운로드되는 정보의 양이 바로 트래픽입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여러 페이지를 열어보거나, 이미지나 동영상 등을 내컴퓨터로 받아내릴 때 홈페이지와 연결된 서버의 트래픽 양이 증가하게 되지요.

    전화로 통화를 할 때도 트래픽이 발생합니다. 재해가 일어나거나 어떤 사건·사고가 일어나서 갑자기 많은 사람들이 전화를 걸면 회선의 사용이 갑자기 증가하면서 트래픽 초과 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새해가 되는 순간에 새해 축하 문자를 친구에게 보냈더니 문자가 오랜 시간이 지나서 도착하는 경우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을 것입니다.

    트래픽이 너무 많으면 서버에 과부하가 걸려서 기능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어떤 웹페이지에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이 접속할 경우에 '해당 사이트는 트래픽 초과로 차단되었습니다.' 등의 문구가 나오면서 홈페이지가 차단되는 경우도 있어요.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서버의 트래픽이 줄어들거나 초기화될 때까지 웹페이지에 접속하기 어려워집니다.

    통신 시설이나 서버에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을 뜻하는 트래픽은 웹페이지 접속자 통계를 내거나 접속 상황을 관리할 때 유용하지만, 갑자기 너무 많은 양의 트래픽이 발생해서 이상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시스템 관리하는 사람은 웹페이지의 트래픽 상황이 적절한지 계속 살펴보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출처] 트래픽 [traffic] (천재학습백과 초등 소프트웨어 용어사전, 천재교육)

  4. 홈페이지란?

    웹 사용자에게 홈페이지는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나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은 웹 브라우저를 실행시켰을 때 나타나는 웹 페이지를 말한다. 웹사이트 개발자의 입장에서 홈페이지는 사용자가 웹상에서 어떤 사이트를 선택했을 때 제일 먼저 보여지는 웹 페이지를 말한다.

    보통 웹 사이트의 주소는 홈페이지의 주소를 의미한다. 도메인 네임이라고도 하며 한국에서는 한국인터넷정보센터에서 등록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도메인 네임은 그 자체로 상업적인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기억하기 쉬운 이름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홈페이지 제작도구와 저장공간이 필요하다. 홈페이지 제작 프로그램으로는 나모인터렉티브에서 개발한 나모 웹에디터,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론트페이지와 매크로미디어의 드림위버 등이 잘 알려져 있다.

    PC 통신이나 IP 업체들은 가입자에게 홈페이지 내용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무료로 저장공간과 검색엔진 등록까지 제공하는 업체, HTML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을 위해 온라인상에서 마우스 클릭만으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도 있어 개인도 홈페이지를 가지는 것이 어렵지 않다.

    기업에서 홈페이지는 그 회사가 인터넷을 통하여 전세계인과 만날 수 있는 만남의 장이며, 제품전시실도 되며 전 세계인을 위하여 가상세계에 설치한 사무실이기도 하다. 개인이 만들어 놓은 홈페이지라면 수억 명의 네티즌(netizen)과 교감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이며,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창구라 할 수 있다.

    [출처] 홈페이지 [homepage] (두산백과)

  5. 모바일 웹이란?

    다양한 모바일 단말에서 URI 기반의 정보자원을 HTTP를 이용하여 주고받으며, XML 등의 마크업을 사용하는 기술이다. 다양한 모바일 단말에서 다양한 웹 콘텐츠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표준기술로서, 최근 무선통신 기술, 웹기반 콘텐츠 처리 기술, 그리고 모바일 응용을 위한 서비스 기술 등의 발전으로 인하여 모바일 웹 표준 기술의 활용도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관련 기술로 다양한 모바일 환경에서의 웹 콘텐츠 지원을 위한 스마트 모바일 OK표준과 콘텐츠 변환 표준, 모바일 응용 지원을 위한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 표준 그리고 모바일 환경에서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한 인증방법 지원을 위한 모바일 웹 기반 보안/인증 표준기술 등이 핵심기술이다. 모바일 웹 표준화는 콘텐츠 호환성 확보에서 브라우저, 단말, 어플리케이션간의 인터페이스와 효과적인 호환성 확보를 위한 표준 기술로 확장이 예상되고 있고, 모바일 환경에서 보다 개선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표준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출처] Mobile Web - 모바일 웹 (지형 공간정보체계 용어사전, 2016. 1. 3., 구미서관)

  6. 모바일 앱(어플리케이션) 이란?

    예시

    프로그램을 구매하는 방법은 크게 DVD 등에 담겨 있는 패키지 형태의 상품을 사는 방법과 인터넷을 통하여 온라인으로 사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실행되는 앱의 경우에는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iOS에서 실행되는 앱은 앱스토어에서 구매하며, 안드로이드에서 실행되는 앱은 플레이 스토어 등에서 구매하게 됩니다.

    설명

    일반적으로는 워드 프로세서나 프레젠테이션 도구와 같이 특정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을 말하지만, 모바일 기기들이 등장하면서부터는 앱이라는 말로 모바일 기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말하기도 합니다.

    [출처] 애플리케이션 [Application] (소프트웨어 어휘다지기 - 초등)


회사명 회사명 사업자 등록번호 123-45-67890 대표 대표자명
주소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전화 02-123-4567 이메일 master@whalessoft.com 팩스 02-123-4568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정보책임자명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OO구 - 123호 부가통신사업신고번호 12345호

Copyright © 회사명 All Rights Reserved. Hosting by Whalessoft.